
엘리멘탈 Elemental (2023)
영화정보
개봉일: 2023년 05월 27일
감독: 피터 손
장르: 애니메이션
픽사에서 공개한 27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2023년 개봉작입니다. 불, 물, 공기, 흙이라는 4가지 다른 원소들이 살아가는 도시를 배경으로 다른 원소들이 어떻게 공존하고 연결되어 가는지를 그린 작품입니다. 등장하는 원소들의 각기 다른 특성을 표현해 내는 시각적 효과로 픽사 특유의 독특한 세계관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특히 두 주인공의 불꽃 머리카락과 물결치는 몸체는 캐릭터의 감정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면서 감정을 계속 시각적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감정흐름을 따라가게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운드는 유명 영화 음악가 토마스 뉴먼이 작곡을 도맡으면서 영화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높은 완성도를 만들어냅니다.
칸 영화제에 초청받아 선공개된 이후에는 스토리의 전개가 아쉽다는 평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픽사 특유의 독특한 세계관과 감정 묘사, 그리고 사회적 메시지를 섬세하게 풀어내면서 많은 이들에게 호평을 이끌어냅니다. 영화는 현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문화, 이민자 정체성, 가족과 개인의 선택 등의 주제를 품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 덕분에 많은 관객들은 쉽게 공감할 수 있었고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픽사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세대를 아우르는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이민자의 시선으로 그려낸 도시 속 연결의 메시지
불의 원소 엠버는 엘리멘탈 시티로 가족과 함께 이사 오게 됩니다. 엘리멘탈 시티는 물, 흙, 불, 공기 원소들이 모여사는 도시입니다. 엠버는 아버지의 가게를 물려받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손님들을 응대합니다. 그러다 수도관이 터지면서 우연히 물의 원소 웨이드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서로의 첫인상을 아주 나쁘게 봤지만 계속 마주치게 되면서 가까워집니다. 하지만 둘은 정반대의 원소여서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엠버는 웨이드의 집에 초대를 받게 되고 웨이드의 가족들을 만나게 됩니다. 웨이드의 가족들은 엠버를 반갑게 맞이하고 엠버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엠버는 어떤 일이든 응원하는 화목한 웨이드의 가족들을 보고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됩니다. 당연하게 아버지 가게를 물려받아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진심으로 자신이 가고 싶은 길에 대한 많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엠버는 방황했고 힘들어하면서 웨이드와 사이도 나빠집니다. 하지만 그런 엠버 옆에서 웨이드는 묵묵히 무한한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며 엠버 곁을 지킵니다. 그렇게 결심을 한 엠버는 망설임 끝에 아버지에게 가게를 물러봤고 싶지 않다고 말합니다. 아버지를 실망시킨 것 같다며 힘들어하는 엠버였지만 아버지는 엠버의 결정을 응원하고 존중합니다. 엠버는 걱정했던 것과 다른 아버지 반응에 기뻐하며 원하는 길을 찾기 위한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그렇게 웨이드와 관계가 좋아지면서 결국, 서로의 진심을 확인합니다. 이런 웨이드와 엠버를 부모님들도 응원하며, 자신의 길을 떠나는 엠버를 모두가 응원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다름이 연결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친구들 덕분에 개봉하고 극장에서 봤던 영화입니다. 픽사 특유의 시각적 효과는 영화를 보는 내내 정말 애니메이션을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영화에 몰입하게 된다고 느꼈습니다. 많은 장면들이 인상적이었지만 서로 다른 원소인 물과 불이 만나는 장면들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순간들을 감각적으로 매우 섬세하게 표현되었다는 생각이 들면서 주인공들의 감정의 흐름을 너무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독특한 세계관 덕분에 진부할 수 있는 스토리를 지루함 없이 이끌어 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가 어린이를 넘어서 많은 어른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이유는 웨이드와 앰버가 용기를 내고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고 성장하는 모습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차별, 다양성, 포용성의 문제에 많은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웨이드와 엠버가 서로를 존중하며 결국, 연결되면서 성장하는 모습은 이러한 문제에 해답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앞으로 어떤 태도로 삶을 대해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