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올빼미 The night owl (2022)

by yeyefl0oo 2025. 8. 25.

올빼미 The night owl (2022) 영화 포스터
출처: Daum 영화

올빼미 The night owl (2022)

영화정보

개봉일: 2022년 11월 23일

감독: 안태진

장르: 스릴러

 

 영화는 실제 조선시대의 실화를 바탕으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스릴러적인 요소로 전체적인 높은 몰입감으로 많은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영화 중 하나입니다. 주인공이 눈 뜬 장님이라는 설정으로 주인공의 시선에서 장면을 구성합니다. 독특한 설정의 주인공으로 보이지 않는 자만이 본 진실이라는 모순적 설정과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2022년에 개봉한 영화들 중에서 손익분기점을 넘은 영화 중 하나로 흥행에 성공합니다. 더불어, 59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부문 작품상을 받고 많은 시상식에서 다양한 부문에서 상을 받은 작품입니다. 

 사극이라는 틀 안에서 미스터리와 심리 스릴러의 요소를 과감히 끌어들인 작품입니다. 특히 조명, 색채, 음향의 연출은 고전적인 조선 왕실의 미장센에 현대적 감각을 더해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어두운 밤 장면에서는 일부러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연출을 통해 관객이 주인공의 시선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침묵 속에서 들리는 미세한 소리, 발소리, 한숨 등은 영화 전반에 걸쳐 불안감을 조성합니다. 관객들은 긴장감을 놓지 않고 영화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건의 단서를 직접적으로 제공하기보다는 은유와 상징, 시선의 흔들림 등을 통해 관객이 능동적으로 해석하게 만듭니다. 단순한 해답이 아닌 질문을 남기면서 영화가 끝난 뒤에도 여운을 오래 남깁니다. 스릴러 장르로서의 완성도뿐 아니라 예술적 깊이까지 인정받는 작품입니다.

볼 수 없는 자가 본 어둠 속에서의 진실

 주인공 경수는 낮에는 시력을 잃지만 어둠 속에서는 희미하게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입니다. 어린 시절 심장병으로 고생하는 남동생을 돌보며 가난과 차별에 시달렸지만 뛰어난 청각과 감각으로 의술에 뛰어난 재능이 있었습니다. 그 재능으로 경수는 궁 안에서 일하게 되면서 어의인 이형익과 함께 왕족들을 진료하고 치료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청나라에서 소현세자가 8년 만에 왕실로 돌아옵니다. 소용 조 씨는 왕인 인조의 건강이 악화되고 있었기 때문에 소현세자를 싫어하고 견제합니다. 인조와 소현세자는 청나라와 명나라에 대한 다른 생각 때문에 갈등을 겪습니다. 

 계속되는 갈등 속에서 경수는 소현세자를 밤에 진료합니다. 경수가 밤에는 볼 수 있다는 사실은 궁 안의 사람들은 아무도 몰랐지만, 소현세자에게 들킵니다. 하지만 소현세자는 경수가 동생을 돌보고 동생에게 쓴 편지를 보고 비밀을 숨겨줍니다. 비밀을 숨겨지고 오히려 경수를 위해 동생에게 약재를 보내주기도 합니다. 경수는 그런 소현세자에게 감사함을 느끼게 됩니다. 어느 밤 경수는 이형익과 함께 밤에 소현세자 진료를 보조합니다. 처음에는 촛불이 켜져 있어서 어떤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지만 촛불이 꺼지면서 이형익이 소현세자에게 침을 놓으면서 죽였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범인이 이형익이 아니라 인조였던 것을 알게 되고 경수는 인조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밝히게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그렇게 경수의 노력으로 모든 궁궐사람이 알게 되었지만 인조의 명령으로 경수는 죽을 위기에 처합니다. 하지만 병사들의 무사히 도망쳐 목숨을 유지합니다. 4년 후 경수는 능력 있는 침술사로 동생과 함께 행복하게 지냅니다. 인조의 병이 악화되면서 경수는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다시 궁궐로 인조를 치료하기 위해 들어갑니다. 경수는 이형익이 했던 방법 그대로 인조를 죽이면서 당당한 표정으로 궁을 나오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올빼미 The night owl (2022) 영화 장면
출처: Daum 영화

침묵하지 않는 진실의 힘

 큰 기대 없이 봤던 영화입니다. 사실 개봉할 때만 해도 봐야겠다는 생각이 크지 않았던 영화였습니다. 하지만 주변친구들이 생각보다 너무 재밌게 봤다고 추천하여 봤던 영화였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니 주변에서 왜 추천하고 좋은 영화로 평가되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독특한 설정과 몰입감 높은 연출로 집중도 있게 영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평소 좋아하는 배우들의 명연기가 영화를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인상적 있던 것은 영화가 주는 강력한 메시지였습니다. 약자이면서도 끝까지 침묵하지 않는 신념이 주는 진실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장 볼 수 없는 사람이 어둠 속에서 본 진실이라는 설정으로 그 메시지가 더욱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지 조선시대만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도 있는 갈등과 분열, 음모와 권력 다툼은 같은 문제가 계속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에서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를 영화가 어느 정도의 해답을 제시해 준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 또한 항상 진실 있게 부끄럼 없이 삶을 살아가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된 영화였습니다.

반응형